Database/MYSQL

MySQL Workbench를 이용한 ER diagram 작성 및 sql import/exrpo

FreeEnd 2008. 8. 29. 19:32
반응형
MySQL Workbench를 이용한 ER diagram 작성 및 sql import/exrpot 얼리

조회(1486)
Computer Tip | 2008/02/04 (월) 14:08

추천하기 | 스크랩하기

최근에 Database 관련 ER diagram을 그리게 되는 계기가 있었다.
십여년 전에 ERWin이란 프로그램 또는 Microsoft의 Visio (처음에는 Visio가 MS 제품이 아니었다)
를 이용하여 해당 diagram을 그려 보기도 했다.

이런 Database Entity-Relation (ER) Diagram은 실제의 sql문으로 보내거나 가져올 수 있는데,
sql에서 가져와서 diagram으로 그리는 개체로 이용하는 것을 Reverse Engineering이라 하고,
그 반대로 sql로 내보내는 것을 Forward Engineering이라 한다.

비지오 2007 에서는 reverse engineering은 되나 forward engineering은 되지 않는다.
또한 ERWin 은 예전의 3.x대에 비해 최근의 4.x가 GUI에 더 나아졌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결국 구글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보다가 현재로서는 이게 제일 나을듯 싶다는 것을 발견했다.

다른 이야기로 최근에 MySQL 데이터베이스 회사가 SUN에 M&A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현금 1조의 어마어마한 금액에 팔렸다는 소식이었다. 아마도 SUN이 오라클 등의 대적을 하면서
응용프로그램 또는 서비스 시장에 사활을 걸고 달려드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MySQL 회사에서 나온 Workbench라는 제품이 있는데, 바로 이것을 사용하여
위의 기능을 해 보았다.
하루 이틀 사용해 보고 기능을 적어보는 것이니, 그리 자세한 기능은 모르지만
현재 하고자 하는 것은 충분히 할 수 있었다.

참고로 기존에 MySQL로 작업하던 sql 문을 가지고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
이상없이 잘 되었다.

http://dev.mysql.com/workbench/
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download 링크가 있다.



그것을 다운받아 설치하고 기동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


이제 기존에 foo.sql 이라는 sql문이 있었고 그것을 가져오기 위하여 File>Import>Reverse Engineer를 선택하면...


오른편 테이블에 가져온 테이블이 보이며, Phisical Schema에는 suri라는 Database가 보이며, 이것의 다이어 그램을 그리기 위하여
"Add diagram"을 더블클릭한다.


그리고 오른편에 Catalog>Table에서 테이블을 Drag&Drop하여 정렬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되며...
왼편의 relation등을 설정하는 등의 작업을 진행한다.


컬럼을 수정하기 위하여, 테이블을 선택한 후 마우스오른쪽 단추>Edit... 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테이블 설정 창이 아래쪽에 보이며, 아랫부분에 있는 Columns 탭을 선택하여 해당 컬럼을 수정할 수 있다.


작업을 마친 다음 다시 sql로 내보내기 위하여,  File>Export>Forward Engineer SQL CREATE Script...를 선택하여,


위와 같이 넣고 생성을 하면...


sql문이 만들어 지며, 이를 MySQL 에 다시 적용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