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ution/SVN

SVN (Subversion) 설치하기.

FreeEnd 2010. 9. 14. 23:44
반응형
 SVN은 크게 Server, client 이렇게 두가지로 나뉜다.

 뭐 당연할것이 각 사용자가 파일을 업로드, 다운로드 등의 작업을 하는 클라이언트가 있어야 할것이고 또 이것을 취합해 자체적으로 파일을 관리, 저장 등 작업을 해야하니 서버가 있어야 할게 아닌가.

 일단 프로젝트 사이트를 먼저 방문해 보자.

 
 subversion 프로젝트 사이트
http://subversion.tigris.org/

일단 영어와 한글이 섞여있다. 어렵게 생각하지말고 대충 읽어보자. 뭐 대충 이런 내용이다.

 "이 사이트는 예전 subversion 프로젝트 사이트다. 지금은 subversion.apache.org 이쪽이 홈이다..
  아직까지 apache 로 이사간건 아니니 여기서도 계속 할텡께 뭐 이슈트래킹이나 그런거 여따써. 뭐 보장은 않해.
  소스나 패키지 다운로드 받으려면 소스코드 페이지나 패키지  페이지로와. 고맙다."

아. 나도 방금 알았다. 우리회사에서 형상관리 2년 해먹으면서... 사이트 이사간거 처음 알았다.

 다시 현재 Subversion 프로젝트 사이트로 이동해 보자.

현재 Subversion Project Site
http://subversion.apache.org/

자. 이곳이 바로 Subversion 에 대한 개발, 이슈트래킹, 토론 등 많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프로젝트 사이트이다. 이곳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필요한 정보가 있으면 이 블로그 말고 이 프로젝트 사이트를 이용하기 바란다.

  참고로 이곳에서 SVN메뉴얼도 얻을 수 있다. 프랑스어, 독일어 심지어 일본 중국어까지 번역서를 제공하지만, 불행히도 한국어는 없다. 조또, 이빠이, 쓰고이데스네, 와리바시등과 같은 말밖에 모르는 우리는 일본 번역서를 읽진 못할거 같고. 아쉬운대로 영어로 된 메뉴얼을 추천한다... http://svnbook.red-bean.com/ 이곳에 가면 메뉴얼을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바로 Subversion 설치이다. 일반적으로 Subversion을 서비스 하려는 목적이 아닌 프로젝트 사이트에서 소스를 공유하기 위해 SVN을 사용하려는 목적이 우선이기 때문에 먼저 Client를 설치해보자.


  Windows계열에서 설치하기.

 윈도우계열에서는 tortoisSVN설치를 추천한다. tortoisSVN 홈페이지에서도 간단히 이 프로젝트를 "Windows Shell Extension for Subversion" 이라고 소개 하고 있다. 가장 많이 쓰는 SVN중 하나이다.

 프로젝트 사이트 : http://tortoisesvn.net/ or http://tortoisesvn.tigris.org/ 
 다운로드 : http://tortoisesvn.net/downloads

 이 tortoisSVN도 Subversion의 서드파티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SVN 프로젝트가 업데이트 되면 이곳도 그에 맞게 새로 업데이트, 빌드 되곤 한다. tortoisSVN 프로젝트 사이트 메인페이지 중간에 릴리즈 노트를 보면
 

 이렇게 소개 하고 있다. 잘 읽어보면 Subversion 1.6.12 과 연결되어 있다고 그런다. 당시 현재 SVN버젼은 1.6.12 이고 이에 따라 서브파티 프로젝트들도 신속히 업데이트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뭐 여튼. Subversion의 version을 고려해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적당한 버젼을 다운 받기 바란다.

 


 개인적으로는 Windows 7 x86 32bit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TotoiseSVN-1.6.10.19898-win32-svn-1.6.12.msi 버젼을 다운로드 하였다. 다운로드를 하면 SrouceForge 에서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자. 이렇게 적당한 위치에 다운로드 받아 파일을 실행시키면 설치를 위한 마법사가 나온다. 설치는 어렵지 않다. 전부 다음을 눌러주시기 바란다.

 

 위에 그림은 설치 화면을 연속해서 붙여 넣은 것이다. 좌측 상단부터가 설치 순서이다. 설치는 어렵지 않다. 빨간섹 체크를 보고 그냥 따라 눌러주기만 하면 된다.

설치가 끝나면 끝에 재부팅 할것인지에 대한 알림이 나오는데 재부팅을 꼭 할 필요는 없다.


이렇게 설치가 끝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보면 TortoisSVN 메뉴가 추가된 것을 볼수 있다. 지영옹.
반응형